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스프링을 왜 만든건가?
자바 언어는 객체 지향 언어이며,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입니다. 이러한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위해 탄생한 프레임워크 입니다.
스프링 부트란 ?
-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.
-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해줍니다.
- Tomcat같은 웹 서버를 내장하고있어,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.
-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을 제공합니다.
- 스프링과 써드파티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구성해줍니다.
- 메트릭, 상태 확인,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을 제공합니다.
-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이 가능합니다.
객체 지향의 특징
- 추상화, 캡슐화, 상속, 다형성 4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.
-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,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 처리가 가능합니다.
-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.
다형성
다형성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세상을 역할과 구현으로 나누어보겠습니다.
- 자동차라는 역할이 있다면, 자동차의 구현체로는 K3, 아반떼, 테슬라 모델3 등이 있습니다.
-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역할이 있다면, 구현체로는 원빈, 장동건, 김태희, 송혜교 등이 있습니다.
이렇게 역할과 구현으로 분리하게 되면 세상이 단순하고, 유연해지며 변경이 용이해집니다.
장점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만 알면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자바 언어에서의 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(역할 = 인터페이스, 구현 = 클래스, 구현객체)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합니다.
- 객체 설계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듭니다.
자바 언어의 다형성
자바 기본 문법인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보면, 실제로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는 구현체에 맞게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됩니다. 해당 메서드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것으로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.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이 적용 가능합니다.
다형성의 본질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이고, 이를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의 관계에서 시작합니다.즉,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.
로버트 마틴의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- 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단일 책임의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진다. 즉, 변경이 있을 때 파급효과가 적으면 이를 잘 따른것입니다.
- OCP(Open/Closed Principle) 개방-폐쇄의 원칙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한다.
- 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며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- 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의존관계 역전 원칙
-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현체에 의존하면 안된다. 즉,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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